본문 바로가기
걷기&산행&자전거

[걷기코스] 단계택지-태장동-영서고-단관택지

by 걸어가다 2009. 12. 5.

원주는 참으로 살기 좋은 동네라는 생각이 든다. 중소도시로서 편의시설과 자연을 함께 누리는 것이 가능하다는 생각이다. 아니 좀더 자연으로 돌아 갔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변화는 나의 소관이 아니니 잘 알아서 하리라 믿는다. 단지 나는 내가 알고 느낀 것에 대한 것을 더 많은 사람들과 인터넷을 통해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뿐이다. 그것이 전부다. 

 

1. 코스명 : 원주천 따라서 걷기

2. 거   리 : 약 22 Km

3. 소요시간 : 약 3시간 40분

4. 난이도 : 별 2.0

5. 코스개요 : 단계동 삼익아파트 앞 사거리 - 한라비발디아파트 - 진광중고등학교 - 원주공구상가 - 태장감리교회 - 영진2차아파트 - 원주새벽시장 - 반곡관설동주민센터 - 영서고등학교 - 단관청솔8차아파트 - 단관근린공원 - 청솔1차아파트 - 청구2차아파트 - 치악초등학교 - 원주교도소입구 - 원주시외버스터미널

 

6. 세부코스 소개

삼익아파트 앞 사거리에서 출발한다고 가정하면 롯데아파트 - 현진아파트 - 현대2차아파트를 지나 한라비발디아파트 끝까지 갑니다. 철길을 따라 우측으로 폴리텍3대학 정문까지 가면 철길 아래로 지나가는 굴다리가 있습니다. 굴다리를 지나면 앞에 보이는 골목을 통과하면 우산동 길이 나타납니다.

상지대입구, 진광중고등학교 정문, 삼양식품을 지나 우산공단을 관통하여 원주기계공구상가까지 갑니다. 이곳에서 우측으로 원주천을 건너는 작은 다리가 있습니다. 다리를 건너 우측으로 가도 되는데 작은 다리를 하나 더 건너서 북원상가쪽으로 돌아서 갔습니다.

태장2동 주민센터 쪽으로 올라와서 주택가를 관통하고 태장감리교회방향으로 가서 다시 원주천으로 내려갔습니다. 공구상가에서 다리건너 바로 우측으로 갔으면 주택가를 거치지 않아도 되는 것을 돌아서 갔습니다.

이곳부터는 계속해서 원주천을 따라 올라갑니다. 원주천 좌, 우 모두 길이 좋은데 저는 영진2차아파트앞 잔디가 좋아서 왼쪽으로 주로 올라갑니다. 새벽시장이 서는 장터까지는 화장실이 없어서 불편합니다.ㅠ.ㅠ

배말타운 건너 새벽시장터에 있는 화장실을 이용하고 계속해서 원주천을 따라 올라갑니다. 좌측으로 올라가는 길은 치악교에서 끊어지기에 우측으로 계속 올라갔습니다.

반대로 반곡관설주민자치센터 조금 지나면 우측의 길이 끊어집니다. 그래서 통일아파트 지나서 있는 다리에서 다시 왼편으로 건너가면 조용하게 영서고등학교 입구까지 걸을 수가 있습니다. 저는 그냥 도로로 올라서서 인도로 걸었습니다. 영서고입구에서 시내쪽으로 방향을 틀고 길을 건너 한국통신을 지나 왼쪽으로 단관청솔8차아파트 방향으로 걸어갑니다.

단관청솔8차아파트를 끼고 돌아서 근린공원을 지나고 계속 직진으로 동보노빌리티아파트 건너편에서 소방서 방향으로 갑니다.

청구2차아파트 정문 앞에서 치악초등학교 쪽으로 골목길을 지나 갑니다.

치악초등학교를 지나면 계속해서 원주교도소 정문까지 직진입니다.

교도소 방향으로 길을 건넌 후 고속터미널을 향해 걷습니다. 단계택지를 지나면 출발했던 삼익아파트앞 사거리 방향으로 갈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원주천을 따라 걷는 길인데 출발하는 장소에 따라서 조금씩 변형하신다면 자동차의 방해없이 쾌적한 걷기코스가 될것같습니다. 오르막이 없고 평지라서 무릎 등에 부담이 없고 여유에 따라서는 중간중간 쉬어 갈 곳이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전체코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